가스라이팅 가해자는 일반적으로 본인이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는 가스라이팅이란 표현 자체가 우리에게 알려진 것 또한 얼마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런 용어에 대해서도 아직까지는 많이 전파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급격한 경제 성장으로 인해 짧은 세대 변화에 비해 너무 많은 것이 한 번에 변했습니다. 이를 다르게 말하면, 살아 온 환경이 너무 빠르게 변해서 각 세대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분위기 자체가 형성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런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도 잘 모르고 삽니다. 슬픈 일이죠.
이런 대한민국의 성장 환경으로 인한 한계점이 분명 존재하나, 가스라이팅을 누군가에게 가하는건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가스라이팅 가해자가 가스라이팅 할 때의 심리와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에 대해 간단히 공유 해봅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 심리 : 각 단계별 특징
가스라이팅 가해자 심리를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자기 중심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바람을 이루고자 '가해자 의도대로 피해자가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에는 크게 네 가지 단계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관계 형성, 기억의 왜곡, 미니마이징, 그리고 무시라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각 단계에 따라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조금씩 다른 심리를 가지게 됩니다.
관계 형성에서는 가까운 사람들에게 가스라이팅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 파악하는 시기입니다. 자신이 상대를 조절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된다면 조금씩 자신이 유리한 상황과 환경으로 모든걸 설정하려고 노력하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 중에서 나타나는 주된 특징으로는 사용하는 단어와 표현이 점점 바뀌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기억의 왜곡 단계에서는 본격적으로 피해자의 기준이 흔들리는 시기입니다. 관계 형성 단계는 단순히 거리를 두는 것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지만 기억의 왜곡 단계부터는 가스라이팅 회피가 어려워집니다. 이는 특정한 환경에서 기억의 왜곡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이죠. 이 때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자신의 편의에 집중합니다. 이 사람을 내 뜻대로 조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해 고민해보고 기억의 왜곡을 시도하며 단계를 더 올려도 될지 아닐지 가늠해봅니다.
대표적인 기억의 왜곡 가스라이팅이 행해지는 곳이 직장입니다. 자신만의 루틴 없는 사람이나 새로운 환경에 놓여진 사람들에게 많이 보이는 형태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기준과 의견에 휘둘리다 보면 자신의 기준을 잃기 쉬운데 그런 환경에서 가스라이팅 가해자까지 존재한다면 의도적인 기억의 왜곡을 통해 자신의 기준을 상실하기 매우 쉽습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미니마이징 과정이 매우 지루하고 힘들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는 만큼 이 과정을 통해 진실된 자신의 마리오네뜨를 얻을 수 있다는 걸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충돌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미니마이징은 가스라이팅 피해자가 가스라이팅에 대해 반발이 점점 줄어드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미니마이징 또한 직장과 집단에서 발생하기 매우 쉽습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가 처음 기억의 왜곡 등을 통한 가스라이팅을 시도 했을 때 심하게 반발하고 항의했을지라도 이 과정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사람은 지쳐 버립니다. 반복이 늘어날수록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반항하는 정도가 점점 낮아지고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후 약하게 반항하는 시기를 미니마이징이라고 말합니다. 반항의 정도가 낮아지니 주변에서는 이 때부터 피해자를 오히려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하기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무시의 단계에 진입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 심리의 마지막 단계이자 가스라이팅의 완성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쯤 되면 가스라이팅 가해자의 의견 한 마디로 피해자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기에 무시의 형태의 대표적인 행동은 피해자의 의견에 대해 별 것 아니라는 식으로 넘겨버리고 피해자의 행동이 특이하다는 식으로 표현하며 피해자의 불편함을 자신의 기준으로 무참히 짓밟거나 이를 고치려고 시도한다는 점이죠. 이는 집단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데 가장 간단한 형태는 가족에서부터 발견 될 뿐 아니라 학교에서도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학교에서 왜 이런 현상이 더욱 자주 발생되는지 생각해보면,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너무 많은 인원이 모여 모두 각각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기에는 부족한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로 피해자 판단하기
완벽하지 않더라도 가스라이팅 피해자인지 판단하는 도구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놀이라고 넘기기엔 학문적 근거를 기반으로 해서 작성되었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가스라이팅 가해자 심리 특징 그리고 각 단계별 현상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모두 건강한 마음으로 살아가실 수 있길 바라봅니다.
댓글